현대차 인도법인(HMI): Multiple Rerating Catalyst
Q1. 100% 구주 매출 방식이 채택되었다. 향후 신주 발행 가능성은?
A1. 인도증권거래위원회(SEBI)는 신규 상장 기업에 대해 상장 후 3~5년 이내 에 25% 이상의 최소유통주식비율(MPS) 확보를 요구하고 있음. HMI 역시 규 제 충족을 위해 IPO 이후 추가 구주 매출 또는 신주 발행 가능성 존재하며 향후 업황 전개에 따라 MPS 확보 전략은 유동적일 전망. 이번 HMI 17.5% 구 주 매출에 따른 조달 자금은 본사(HMC)로 귀속될 것. 다만 현대차의 풍족한 기보유 순현금 규모 및 IPO를 승인할 Modi 정부와의 정치적 이해관계 고려 시 현 시점에서 해당 자금이 인도에 대한 재투자가 아닌 본사 주주환원정책 강화를 위한 재원으로 투입될 개연성은 다소 낮을 것으로 당사는 판단
Q2. HMI IPO의 목적은 단순히 인도 현지로부터의 투자자금 조달에 있는가?
A2. 북미, 유럽과는 달리 중국, 인도는 현대차의 글로벌 볼륨모델보다 철저한 현지화 모델 수요가 강력한 대표적인 시장. HMI IPO의 표면적 목적은 인도사 업 확장을 위한 자금 조달에 있겠으나, 그 이면에는 특수한 시장에서의 현지 화 성공을 위해서는 결국 현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반영이 적극 필요하다는 결론 하에 인도 현지 투자자 및 사외이사 등을 HMI에 유입시킬 목적이 있었 을 것으로 추측. 이처럼 만약 HMI IPO 추진 배경에 의사결정구조 변화 시도 의 의도가 있었다면, 이는 주재원을 거쳐 본사에서 최종 의사결정권을 가졌던 중국에서의 부진을 반면교사 삼겠다는 취지로 해석됨. Tesla의 인도 진출 계획 등 점차 다가오는 인도 친환경차 시장의 격동 속에서 현대차의 헤게모니를 지 켜내기 위해 HMI에 힘을 실어준다는 파격적 체질 개선 노력의 일환으로 판단
Q3. HMI IPO가 현대차(005380) 기업가치 제고로 이어질 수 있는가?
A3. 현대차(005380) 기업가치 제고로 이어질 것. 5월 13일에 발간한 ‘24년 하반기 산업전망: ICE Age’에서 Overweight로 상향했던 완성차 투자의견 및 현대차 최선호주 의견을 유지하며 목표주가는 35만 원으로 상향. ①동일 증시 내에서의 중복 상장이 아니며 기업분할 절차가 불필요한 케이스, ②폭발적인 중장기 성장성이 담보된 만큼 인도증시에 상장된 완성차 P/E는 20~30배에 형성되어 있으며 2003년 Maruti Suzuki의 IPO는 지난 20년간 Suzuki 본사 의 기업가치 제고에 기여해왔다는 사례를 참고할 필요. Maruti Suzuki에 대한 Suzuki 지분율은 58% 수준에 불과, ③HMI가 IPO에 성공할 경우 현대차에게 시장이 부여해왔던 전통적 P/E valuation frame에서 벗어나게 될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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